본문 바로가기

음악 속으로../잉카의메아리

El Condor Pasa - 두번째 이야기

Andes Music World
 

 

Uña Ramos - El Coñdor Pasa (2007)
▣ Track List

01. Virgenes Del Sol
02. Palmeras
03. Himno Al Inca
04. El Condor Pasa
05. El Viento
06. Triste Olvido
07. Fiesta Aymara
08. Aquellos Ojos Grises
09. Semillas De Olvido
10. El Humahuaqueno
11. De Lejos Parece Un Humo
12. Plegaria Del Inca


04. El Condor Pasa
▣ El Condor Pasa - 두번째

잉카제국의 찬연한 영광에 대한 외경심과 망국의 한을 한 마리 꼰도로로 승화시킨 노래가 El Condor Pasa 이다. 5음 음계의 소박하고 단순한 멜로디이면서 심원한 역사성을 느끼게 하는 곡이다. 안데스 민요하면 곧 '엘 꼰도로 빠사'를 떠올린 만큼 이 곡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민요가 그렇듯이 이 곡 역시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에 대하여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안데스의 폴끌로레(Folklore : 민간 전승)를 연구하는 민요 수집가 다니앨 알로미아스 로블레스(Daniel Alomias Robles, 1871~1973년)에 의하여 세상에 처음 소개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는 페루와 볼리비아 내륙 산간 지방을 두루 답사하면서 지방마다 구전되어 오는 민요를 채집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 인디오 노인이 이 멜로디를 흥얼거리는 것을 듣고 악보로 옮겨 적어 세상에 소개한 것이다. 로블레스는 이 멜로디를 1931년에 발표한 싸르쑤엘라(Zarzuela : 에스파냐의 전통 오페레타), 제목도 그대로인 '엘 꼰도로 빠사'를 통해 소개했는데 이때부터 폴끌로레 합주단 사이에서 널리 연주되기 시작했다. '엘 꼰도로 빠사'는 께냐와 차랑고를 중심으로 한 기악 합주곡으로 전반부의 느릿한 야라비(서정가)와 후반부의 빠른 템포의 와이노(무곡)의 2부로 구성되어 있다. ....계속 






▣ 와이노(Huayno)

페루에서 발생한 경쾌한 춤곡. 하늘로 날아갈 듯한 높은 목소리로 노래하는 게 특징인 리듬이다. 어찌 들으면 굉장히 단조로운 음의 반복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생명력 또한 느낄 수 있다. 안데스 계곡 건너편에 있는 친구를 부르듯 높은 목소리 사이사이로 들리는 아르파(Arpa)의 소리가 인상적이다.

▣ 새가 페루에서 죽다 ▣



up